// boolean
let isDone: boolean = false;
// null
let n: null = null;
// undefined
let u: undefined = undefined;
// number
let decimal: number = 6;
let hex: number = 0xf00d;
let binary: number = 0b1010;
let octal: number = 0o744;
// string
let color: string = "blue";
color = 'red';
let myName: string = `Lee`; // ES6 템플릿 문자열
let greeting: string = `Hello, my name is ${ myName }.`; // ES6 템플릿 대입문
// object
const obj: object = {};
// array
let list1: any[] = [1, 'two', true];
let list2: number[] = [1, 2, 3];
let list3: Array<number> = [1, 2, 3]; // 제네릭 배열 타입
// tuple : 고정된 요소수 만큼의 타입을 미리 선언후 배열을 표현
let tuple: [string, number];
tuple = ['hello', 10]; // OK
tuple = [10, 'hello']; // Error
tuple = ['hello', 10, 'world', 100]; // Error
tuple.push(true); // Error
// enum : 열거형은 숫자값 집합에 이름을 지정한 것이다.
enum Color1 {Red, Green, Blue};
let c1: Color1 = Color1.Green;
console.log(c1); // 1
enum Color2 {Red = 1, Green, Blue};
let c2: Color2 = Color2.Green;
console.log(c2); // 2
enum Color3 {Red = 1, Green = 2, Blue = 4};
let c3: Color3 = Color3.Blue;
console.log(c3); // 4
/*
any: 타입 추론(type inference)할 수 없거나 타입 체크가 필요 없는 변수에 사용한다.
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와 같이 어떤 타입의 값이라도 할당할 수 있다.
*/
let notSure: any = 4;
notSure = 'maybe a string instead';
notSure = false; // okay, definitely a boolean
// void : 일반적으로 함수에서 반환값이 없을 경우 사용한다.
function warnUser(): void {
console.log("This is my warning message");
}
// never : 결코 발생하지 않는 값 , 예외나 무한루프
function infiniteLoop(): never {
while (true) {}
}
function error(message: string): never {
throw new Error(message);
}
// Date 타입
const today: Date = new Date();
// HTMLElement 타입
const elem: HTMLElement = document.getElementById('myId');
class Person { }
// Person 타입
const person: Person = new Person();